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설악산곰의하루

인생(人生)의 아름다운 완성(完成) 본문

좋은글

인생(人生)의 아름다운 완성(完成)

설악산곰 2023. 10. 22. 03:18

인생(人生)의 아름다운 완성(完成).  삶에서 유일(唯一)하게 확실(確實)한 것은 누구나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입니다. 영혼(靈魂)은 육체(肉體)가 죽은 뒤에도 계속(繼續) 존재(存在)하는가?’라고 성찰(省察)하게 되지요! 그리고 나는 누구이고,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를 사색(思索)하게 됩니다. 죽음은 모든 것의 끝이 아닙니다. 내가 죽는다면 나의 육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영혼은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이지요.

​노자(老子: BC1111?~BC255)는 “좋은 죽음은 아름답다” 하였고 스티브 잡스(1955~2011)는 불교신자(佛敎信者)로 선(禪)에 심취(心醉)해 있었는데 췌장암(膵臟癌)으로 죽음의 고비를 넘긴 후 스탠퍼드대학 졸업식에서 죽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명연설(名演說)을 하였습니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무엇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최고(最高)의 길이다. 아무도 죽길 원(願)하지 않는다. 천국(天國)에 가고 싶다는 사람조차도 죽어서까지 가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죽음은 우리의 숙명(宿命)이다. 아무도 피(避)할 수 없다. 그리고 그래야만 한다.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事實)을 기억(記憶)하라. 그러면 당신은 정말 잃을게 없다.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發明品)이다." 그러고 나서 그는 암(癌)이 재발(再發)하여 그로부터 6년후 세상(世上)을 떠났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영원(永遠)히 살 것처럼 살아갑니다. 머리로는 누구나 죽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내가 죽는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대다수(大多數)의 사람들은 죽음에 대한 준비(準備)를 하지 않습니다. 꾸준한 자기 수행(自己修行), 자기성장(自己成長)의 과정(過程)없이 누구도 단번에 큰 깨달음에 도달(到達)할 수는 없습니다. ​죽음에 대하여 끊임없이 사색(思索)하고 성찰(省察)해야 좋은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것이지요. 죽음은 인생의 완성입니다. 그리고 죽음은 자연(自然)의 현상(現象)이지요. 만물(萬物)이 태어났다는것은 죽음을 전제(前提)로 한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죽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므로 각자 주어진 삶에서 사람답게 사는 게 중요(重要)한 것입니다. 죽음은 끝이 아니고 시작(始作)인 것입니다. 벽(壁)이 아니고 새로운 문(門)인 것이지요. 죽음을 내포(內包)한 삶이란 끊임없는 내적성장(內的成長)의 과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죽음을 거론하는 것은 죽음을 준비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니까 죽음을 당(當)하지 말고 죽음을 맞이하자는 것이지요.

그럼 어떻게 죽을 준비를 하는 것인가요? 평소(平素)에 마음을 밝고 조촐하고 바르게 길들여, 육식(六識: 안이비설신의 眼耳鼻舌身意)이 육진(六塵: 색성향미촉법 色聲香味觸法) 가운데 출입(出入)하되 물들고 섞이지 않을 정도에 이르면, 모든 죽음의 준비를 끝내고 생전(生前), 자신(自身) 천도(薦度:죽은 사람의 넋이 정토나 천상에 나가도록 기원하는 일)까지 마쳐 비로소 인생의 완성을 맞게 되지 않을런지요!(글 덕산 김덕권)

영랑호 터크 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