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곰의하루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본문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서로 사랑할 수 있어요. 우리 마음에는같은 느낌의 사랑이 있으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서로를 향해 웃을 수 있어요. 우리 마음에는 똑 같은 기쁨의 샘이 있으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같은 꿈을 꿀 수 있어요. 우리 마음 밭에는 아름다운 꿈나무만 자라고 있으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같이 슬퍼 할 수는 있어요 우리 마음 속의 슬픔은 모두 같이 겪은 일이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같은 생각을 하면서 살 수 있어요. 우리 마음의 생각들은 모두가 좋은 생각이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서로 돕고 살수는 있어요 자기의 일을 열심히 하면 그것이 바로 서로를 돕는 일이 되니까요. 우리는 서로 모르는 얼굴이지만 같은 그리움을 갖고 살수는 있어요 우리의 그리움들은 모두가 사랑이니까요.(하산(河山)님의 좋은글 ‘마음이 쉬는 의자에서’)
(고사성어故事成語) 수기치인 (修己治人)..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고(修己) 그 뒤에 남을 다스린다(治人)는 이 말은 수양을 위해 좋은 뜻을 가졌다. 이 성어는 대뜸 修身齊家(수신제가) 또는 자세히 修身齊家治國平天下(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떠올린다. 먼저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여 집안을 안정시킨 후에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는 뜻이다. 큰 뜻을 가진 사람들, 꼭 나라를 위해 자기의 꿈을 펼치지 않을 사람도 부단히 인격을 수양하여 사회에 이바지하게 되는 셈이니 나쁠 것이 없다.
이 말이 나오는 ‘大學(대학)’은 四書(사서)에 들어가는 유교의 주요 경전이다. 원래 禮記(예기)에 포함되어 있던 것을 독립시켰다. 孔子(공자)의 가르침을 曾子(증자)와 그 제자들이 기술했다 하고 朱子(주자) 등 후세의 학자들이 깊이 연구했다. 선비들이 갖춰야 할 철학과 덕목을 담고 있어 중시했던 이 책의 첫 머리를 보자. ‘큰 학문의 길은 밝은 덕을 밝히는 데 있고, 백성을 올바로 이끌어 새롭게 함에 있으며, 이런 것들을 지극히 훌륭한 경지에 이르도록 하는 데 있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 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어지선)
이것을 三綱領(삼강령,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이라 부르고 삼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 八條目(팔조목)이다. 예기의 편명으로 있었을 때는 없었다가 사서의 하나로 격상될 때 사용됐다고 한다. 팔조목은 格物致知(격물치지), 正心誠意(정심성의), 修身齊家(수신제가), 治國平天下(치국평천하)를 말한다. 사물의 이치를 알아 뜻과 마음이 바르게 되어야만 마음이 닦이고 가정이 다스려진 이후에 나라가 잘 다스려지면 천하가 평화롭다는 뜻이다.
몸을 닦는다는 말은 쉽고도 어렵다. 대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복잡한 단계를 알 필요는 없다. 단지 부지런히 자신과 남을 생각하고 솔선수범하여 가정을 평온히 한다. 정치 지도자들이 집안의 추문을 온 나라에 드러내 망신을 당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수신은 몰라도 제가가 실패했다. 그래도 얼굴을 들고 나온다면 유권자의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나라를 다스리는 지도자부터 일반 국민에 이르기까지 집집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는 것을 근본으로 삼으면 모든 것이 순조롭다(uhy0537182 님의 블로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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