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곰의하루
불경(佛經)공부 ..연기법(緣起法)과 참회게(懺悔愒) 본문
연기법(緣起法)과 인과(因果)의 법칙에 입각한 선업(善業)과 악업(惡業)의 과보(果報)와 이를 통해 불해(不害)와 자비(慈悲)의 법으로 모든 존재를 사랑하고 아끼라는 가르침이 부처님의 계율(戒律)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관세음보살. 오랜만에 불경을 사경해 봅니다.
아석소조제악업(我昔所造諸惡業) 개유무시탐진치(皆由無始貪瞋痴)
‘내가 지은 모든 악업은 끝없이 오랜 옛적부터 익혀온 탐진치의 삼독 때문에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오늘 자신이 행위와 말과 생각으로 남을 해치거나 남을 괴롭히거나 남에게 상처를 주는 악업을 지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오늘 갑자기 생겨난 새 인연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주 오랜 과거로부터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을 형성시켜오고 키워온 원인이 있어서 거기서부터 오늘의 악업이 연을 따라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꿔 생각하면 오늘 내가 악업으로부터 벗어나야겠다고 서원을 세우고 결심을 굳혔다 하더라도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역설도 됩니다. 언제부터 지어온 삼독심인데, 그것을 하루아침에 사라지게 하겠습니까? 거울에 낀 때는 빡빡 문지르면 한나절 만에 깨끗해지겠지만 우리의 마음에 낀 삼독(三毒)이라는 때는 인내와 정성이라는 천으로 십년을 열심히 닦아도 깨끗해지기가 힘들지요. 십년동안 열심히 닦다가 지쳐 떨어지면 다시 그순간 십년청소가 도로아미타불이 될수도 있습니다.
종신구의 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일체아금 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
‘신구의 삼업으로 해서 생긴 모든 악업을 이제 내가 참회합니다.’는 뜻입니다. 과연 그렇게 오랫동안 숙성되고 또아리를 틀고 있는 악업의 뿌리로 자란 삼독심을 근원부터 뿌리 뽑을수 있을까요? 부처님은 힘든 일이긴 하지만, 가능하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같은 고질적인 삼독심, 즉 애착하려는 고질적인 습성과 혐오하려는 고질적인 습성과 예리한 지성과 깨어난 의식으로 통찰하지 못하고 그저 맹숭맹숭하고 어리어리하려는 고질적인 습성을 없애버린다면 삼독심은 근원부터 뽑혀진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같은 고질적인 습성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우리는 '수행(修行)'이라고 하는 것이며, 부처님의 가르침은 보편적 진리인 삼법인(三法印)과 고질적인 습성을 없애는 바른 길인 팔정도(八正道), 이렇게 둘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행의 길을 나서는 첫걸음은 삼법인과 팔정도를 받아 지니며, 항상 참회하고 반성하는 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십악참회(十惡懺悔)
살생(殺生)중죄 금일참회 생명을 해친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투도(偸盜)중죄 금일참회 도둑질한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사음(邪淫)중죄 금일참회 삿된 음행을행한 무거운죄 오늘 참회합니다
망어(妄語)중죄 금일참회 거짓말한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기어(奇語)중죄 금일참회 아첨했던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양설(兩舌)중죄 금일참회 이간질한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악구(惡口)중죄 금일참회 악담했던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탐애(貪愛)중죄 금일참회 탐애했던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진애(塵埃)중죄 금일참회 미워했던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치암(痴暗)중죄 금일참회 삿된견해로지은 무거운 죄 오늘 참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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