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설악산곰의하루

노후 준비에 필요한 키워드.... WPP (일과 돈) 본문

노인학

노후 준비에 필요한 키워드.... WPP (일과 돈)

설악산곰 2022. 11. 3. 02:34

원주    소금산

이태원참사(慘事) 비통(悲痛)한 마음이지만 또다시 일상(日常)으로 돌아와 산 사람은 살아야된다고 삶을 주절대고저합니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과 유가족 여러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격려를 드리며 당장은 힘드시겟지만 빨리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이 풍진세상 이겨내셔야된다고 강조합니다 “산 사람은 살아야합니다 그것도 잘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고인들의 유언일것입니다. 힘 내세요!” (설악산곰)

나는노후 준비에 필요한 키 워드를 ‘WPP’라고 얘기하고 싶다. W는 오래 일하기(work longer)이고 첫 번째 P는 사적연금(Private Pension), 두 번째 P는 공적연금(Public Pension)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오래 일하는 W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이들어 반드시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돈도 중요하지만 노년에 건강을 유지하고 고독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일은 크게 되움이된다. WPP를 야구에 빗대면, W는 선발투수, 첫 번째 P은 중간계투, 마지막 P는 마무리 투수다. 죽을 때까지 일해서 완투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다. 선발투수가 흔들리면, 중간계투인 사적연금이 등판할 차례다. 마무리 투수는 죽을 때까지 연금을 지급하는 공적연금의 몫이다.”

아내는 남편보다 평균수명이 길어서 10년은 혼자 살아야 한다. 그래서 여성도 일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현재의 수입도, 미래의 연금도 늘어나게 된다. 일본은 연금을 받는 시기를 늦출수록 연금액이 늘어난다. 한국에도 그런 제도가 있다고 들었는데, 그렇다면 오래 일해서 연금을 받는 시기를 조금이라도 뒤로 늦추고 연금액을 길게 받는 것이 좋다.

젊을 때 조금씩 투자를 지속하는 것도 좋다. 부부가 모두 완전히 은퇴하는 경우, 각자가 자신만의 취미를 즐기는 것도 중요하다. 둘이 똑같은 취미를 갖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크게 상관없다. 서로가 자신이 하고 싶은 취미를 갖는 것이 최고다. 서로 상의해서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이하생략 (출처, 조선일보) 건강, 사랑, 돈 삶의 필요조건입니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육체가 쓰러지면 그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인간은 관계의 덩어리라는 것을. 오직 관계만이 인간을 살게 한다는 것을. (생텍쥐페리의‘아리스로의 비행’중에서) 사람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실타래처럼 얽힌 관계 속에서 살아갑니다. 보통 때는 잘 모르다가도 몸이 몹시 아플 때 가까운 사람의 손길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됩니다. 평소의 인간관계 속에 몸과 마음의 건강이 걸려 있습니다. 함께 사는 존재들입니다.

원주  소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