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설악산곰의하루

그래서, 나이들면 선택해야하는 바람직한 여생(餘生)..고맙고감사하며 본문

나의생각

그래서, 나이들면 선택해야하는 바람직한 여생(餘生)..고맙고감사하며

설악산곰 2023. 2. 8. 02:51

그래서, 나이가들면 ‘다섯곳에가까이가라’라고 전문가들이 권하고 있다. 첫째, 병원(病院) 가까이 있어야 혈압 당뇨 고혈압은 스스로 다니며 치료할 수 있고 둘째, 식당(食堂)이 가까워야 먹고 싶은 것 사 먹을 수 있고 셋째, 은행(銀行)이 가까워야 알량한 내돈 내가 다니며 관리할 수 있고 넷째, 지하철(地下鐵)이 가까워야 공짜 기차타고 먼거리 여행 즐길 수 있고 다섯째, 이왕이면 자식(子息)도 가까이 있어야 위급할 때 한번 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다.

전원주택 별장이 좋다지만 그것도 5~60대 초반 이야기, 65세 넘어가면 모두 헛소리이니 도시로 도시로 나와야한다. 별장 전원주택 애인이 있다고하면 남들이 부러워하겟지만 사실은 관리가 너무 어렵다.

노년이되면 누구나 4가지 고통(苦痛)속에서 살아야한다. 고독고(孤獨苦) 고독의 고통은 혼자 사는 연습이겟지만 가까운 친구 몇 명은 두거라. 무위고(無爲苦) 아무것 안하는 것도 고통이지만 정 할일 없으면 걷기라도 열심히 하거라. 빈고(貧苦) 갈수록 가난해짐도 고통이지만 살아갈 날 만큼은 돈 묶어 두고 살거라. 병고(病苦) 끝내 세상은 병고로 마감하지만 열심히 병원다니며 병 고쳐가며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한다. 명(命)은 하늘에 두고 몸은 의사(醫師)에 맡겨라

우리세대, 고맙고 감사한 마음으로 반쪽 배우자를 보살펴주자. 그리고 자기 차례(次例)가오면 자식이 보내기 전에 스스로 요양원에 찿아가야한다. 좋든싫든 이제는 통과의례가 되었으니 말이다. 옷은 대충 입더라도, 잘 걷고 넘어지지 않으려면 운동화는 비싼것을 사야한다. 늙어서 넘어져 골절(骨折)로 저 세상 가는 사람이 너무도 많구나. 차(車) 운전도 80넘으면 하지마라. 내몸 운전도 잘 못하는데 자동차 핸들 미리 꺽고, 늦게 꺽다보면 남의 가게로, 인도로 돌진하여 큰 사고를 내게된다. 일년에 위와같은 사고 수없이 많이 발생한단다.

특히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를 보면 대게 지인(智人)이나 친구들한테 사기(詐欺) 당하여 돈 잃고 몸 망가져서 입산(入山)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절대로 욕심내지 말고 이제는 돈 버는 것이 기술(技術)이라면 돈 지키는 것은 예술(藝術)이다. 예술로 알량한 돈이지만 잘 지키자. 사기는 자식도 친척도 예외가 아니니 정신 차려라? 이마에 사기꾼이라고 써 붙이고 다니는 사람은 없다.

다음, 오직 여섯가지 덕목(德目)을 지키자. 1.건(健)첫째도 열도 건강 2.배(配)둘째로 배우자의 건강, 당신의 건강이 나의 생명유지 3.재(財)알뜰한 내 재산지키기, 재산은 저 세상 갈때까지의 차비(車費) 4.사(事) 즐거운 소일거리 적당한 일 그리고 걷기 5.우(友) 많은 친구 필요없다 진실한 친구 서넛이면 만족. 친구와 만나 수다떨기, 고민털어놓기, 약간의 반주와식사는 보약 6.취(趣) 건강한 취미(趣味) 골프 당구 요리 서예 그림 등 내가 잘하는 것 무엇이든지 배우고 연습하고 실천하자.

오늘날 세계10위의 경제대국을 만든 우리세대! 산업전사들이여~당신 참으로 고생 많았고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멋있는 노년을 함께 즐깁시다. 위 글은 노년 전문가들의 제안이니 모두 심사숙고해서 남은 여생(餘生)을 건강하고 즐겁게 즐겁게 잘 살아보세!! 우리 세대의 애환을 달래며 웃으면서 살아 갑시다 오늘도 힘 내세요! 파이팅!! (글, 유당)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