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설악산곰의하루

곱게 늙어가는 법...“당신도 이제는 많이 늙었소! 입 꼭 닫고 계세요” 본문

노인학

곱게 늙어가는 법...“당신도 이제는 많이 늙었소! 입 꼭 닫고 계세요”

설악산곰 2023. 3. 22. 02:48

“당신도 이제는 많이 늙었소! 입 꼭 닫고 계세요” “암, 알았내, 입 꼭 닫고 있을것이요” 아내 외출 할때마다 남편 입 단속 시키는 말이다. 여름 휴가때 큰 아들에게 ‘살빼라’ 며느리에게 ‘배 나왔다 운동해라’ 그말에 큰 아들 식구들 스트레스 받고 부부 싸움 하였다고...작년에 이웃집 딸이 재혼 했는데 아이의 성(姓)을 재혼한 남편 성씨로 바꾸었다고 이상하다고 했다가 이웃 식구들에게 야단야단 당한일. 동네식당 아주머니가 남편을 둘 데리고 산다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했다가 작은 남편에게 당신이 뭔데 ... 싸움 직전에 사과한일.

올 추석에는 동네 젊은이들이 인사를 하면 절대 절대  “결혼했는가?  언제 결혼하려는가?  애기는 몇 낳을래?  취직은 했느냐?  년봉이 얼마냐?  어데서 사는가?  살만 하신가?” 그런말 절대로 물어보지 마시오. 지금 시대는 옛날하고 달라요!... “알았내 알았내 입조심 하지” 정말로 이번에는 아무 소리 안하기로.... 김씨 아저씨는 결심을 했습니다. 절대로 안 물어 보기로.. 대신 ‘건강하게 보이네, 얼굴이 좋네’ 이렇게 말 하기로...

아들놈들 돈 뜯어 갈때만 옛날하고 같구나!  입조심을 결심한 김씨 아저씨 “내 나이가 몇인데 입조심 말조심 아~스트레스” 정말 가슴 답답해 하신다. 생각이 구(舊) 시대라는데.. 세상이 이래서는 안되는데.. 이런 생각도 말하면 또 욕 먹겟지?하하하. 또 있다. '길 가다가 돈 보따리 주었을 때, 운 좋다고 주머니에 넣었다가는 당신 구속 됩니다(절도죄)'뉴스의 사건 소식에 아내 잔소리, 부탁이 하나 더 늘었다. “당신도 이제는 많이 늙었소! 입 꼭 닫고 사세요” (詩庭 박태훈의 해학(諧謔)

웰에이징(Well-Aging),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을 웰빙(Well Being)이라 한다면, 사람이 사람답게 죽는 것을 웰다잉(Well Dying)이라고 하며 사람이 사람답게 늙는 것을 웰에이징(Well-Aging)이라고 합니다. 늙는다는 것은 ‘생존을 위한 변화’라고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5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1.움직여라 2.적응하라 3.정확하라 4.느끼라 5. 생각하라.  사람의 연령(年齡)에는 자연연령 건강연령 정신연령 령적연령이 있습니다. 노인 심리학자 브롬니는 ‘인생의 1/4은 성장하면서 보내고 나머지 3/4은 늙어가면서 보낸다’ 라고 하였습니다.

늙어가는 시간은 길고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죽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어려운 것은 아름답게 늙어가는 길이다’ 라고 앙드레 지드가 말했습니다. 아릅답고 행복하게 늙어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웰에이징을 위해서는 사랑 여유 용서 아량 부드러움 등의 요소도 중요하지만 핵심적인 것은 모든 일에 열정(熱情)이 필요합니다. 열정이 가장 아름답게 늙어가는 웰에이징입니다. 오늘도 열정이 가득한 아름다운 날 되세요! (최백호의 길위에서)

                       나의 새벽, 나뭇가지 사이의 반달,  그리고 영랑호의 해받이 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