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곰의하루
달(月)도 차며는 기우나니.......물극필반(物極必反) 본문
사물이 극(極)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한다. 물극필반(物極必反)..우리나라 속담 에 "달도 차면 기운다." 와 같은 의미 입니다.
태조 이성계는 무학대사와 가끔 바둑을 두었습니다. 실력은 대등했으나 이기는 쪽은 언제나 이성계 였습니다. 이에 이성계가 말합니다. ''대사는 나무를 보고 있지만, 나는 숲을 보는 중이라오." 무학대사는 잔 수에 밝았으나, 이성계는 대세에 밝아 반상을 두루 살피며, 바둑을 두었던 것 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성계와 무학대사가 길을 가다가, 한 농부가 산(山) 밑에서 집을 짓고 있는 광경을 보게 되었습니다. 풍수지리에 능(能)한 무학대사는, 그 농부가 3년 안에 거부(巨富)가 될 거라고 말합니다.고래등 같은 기와집이 들어설 자리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이성계는 반대로, "저곳은 몇 년안에 폐허가 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내기를 약속(約束)합니다.
그로부터 3년 후, 그 곳을 지나던 무학대사는, 자신의 생각과 반대로 폐가가 되어 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는 이 사실을 이성계에게 전(傳)했습니다. 그러자 이성계는 웃으며, "대사는 풍수지리에는 밝으나 대세를 판단 하는 데에는 약(弱)하다." 고 충고 합니다. 그 곳이 폐허가 된 것은, 무학대사의 풍수지리 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대사의 예상대로 그 농부는 큰 부자(富者)가 되었습니다. 무학대사가 본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하지만 이성계는 부자가 된 사람이, 더 이상 이런 골짜기에 살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 했습니다. 분명히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서, 떵떵거리며 살 것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 집은 폐허가 되어 있었습니다.
무학대사는 풍수지리를 읽는 것에는 능(能)했지만 이성계처럼 사람의 마음을 읽고 결과를 예측하는 데에는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있습니다. 집터가 명당임을 아는 것 까지는 "배움의 영역" 이고, 부자가 된 농부가 그 집을 떠날 것까지 보는 것은 "비움의 영역"입니다. 바둑에서는 이를 ‘통유’의 단계라고 합니다. 통유(通有)란 채우는 단계를 지나 비움으로써, 또 다른 세계가 있음을 알고 이해하는 경지를 말 합니다.
현재의 삶보다 더 높은 차원의 삶을 살아가려면, 우리는 자기가 형성해 놓은 "자신의 틀"을 깨고 나와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그 동안 보지 못했던 다른, 다양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옳을 수 있어도, 전체적으로 틀릴 수 있다" 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물극필반!(物極必反) *달도 차면 기웁니다*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어제 보다 더 행복한 오늘이 되시길 빕니다(방초님의 블로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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