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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곰의하루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上善若水(상선약수)최고의선(善)은물과같다 본문

좋은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上善若水(상선약수)최고의선(善)은물과같다

설악산곰 2022. 12. 9. 04:37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上善若水(상선약수)최고의선(善)은물과같다

물(水)은 ....

上善若水(상선약수)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水善利萬物而不爭 (수선리만물이부쟁)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는다

處衆人之所惡故幾於道(처중인지소약고기어도  )많은 이들이 싫어하는 바에 거처하는 까닭에 도에 가까운 것이다

居善地心善淵與善仁言善信(거선지심선연여선인언선신)  거하는곳마다 거기가 좋은 땅인 줄을 알며 마음은 깊은 연못과도 같이 고요하고 줄 때는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내어준다 말은 언제나 사실만을 말하며,

正善治事善能動善時(정선치사선능동선시)  최선의 다스림을 베풀고  최선에 따라 움직인다

夫唯不爭故無尤(부유부쟁고무우)  무릇 오직 다투지 않는 까닭에 허물이 없느니라

노자의 도덕경 8장의 내용을 인간이 가져야 할 올바른 덕목으로서 수유칠덕(水有七德)이라는 내용으로 해석을 하기도 한다.

물(水)은 ..

1.언제나 낮은 곳으로 처하려는 겸손(謙遜)
2.막히면 돌아가는 지혜(智慧)
3.흑탕물과도 섞이는 포용력(包容力)
4.어느 그릇에도 맞춰지는 융통성(融通性)
5.바위도 뚫는 끈기와 인내(忍耐)
6.폭포처럼 떨어지는 용기(勇氣)
7.작은 물줄기가 큰강을이루고 종국엔 바다에 이르는 대의(大義)가있다

첫째, 겸손(謙遜)이다. 물은 욕심이 없다. 물은 항상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만 찾아 흐른다. 이 땅의 모든 생명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높은 곳을 차지하기 위해 다툴 때, 물은 자신을 낮추고 낮춰서 낮은 곳으로만 찾아흐르니 이를 겸손이라 한다.

둘째, 지혜(智慧)이다. 물은 다투지 않는다. 흐르다가 막히면 곧장 돌아간다. 오늘날 자신을 거스른다는 이유만으로묻지마 폭행, 살인을 일삼을 때 물은 폭력보다는 양보의 미덕으로 돌아갈 줄 아니 이를 지혜라고 한다.

셋째, 포용력(包容力)이다. 물은 무엇이든지 다 받아 준다. 깨끗하거나 지저분하거나 모두 다 받아준다. 오죽하면 다 받아준다는 의미로 큰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고 할까? 이것이 곧 포용력이다.

넷째, 융통성(融通性)이다. 물은 담기는 그릇을 가리지 않는다. 자신에 맞는 예쁘고 아름다운 그릇을 찾는 게 아니라, 질그릇이나 깨진 그릇에도 서슴없이 담기니, 이를 곧 융통성이라 한다.

다섯째, 인내(忍耐)이다. 물은 끈기와 인내로 지칠 줄을 모른다. 인위적으로 물길을 막지 않으면 끊임없이 흐른다. 물길을 따라 흐르고 떨어지는 낙수는 단단한 바위도 뚫는다. 하루 아침에 뚫는 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끈기를 가지고 결국 단단한 바위를 뚫어 내니 이를 인내라 한다.

여섯째, 용기(勇氣)이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을 찾아 흐르는 겸손을 가졌다. 낮은 곳을 찾아 흐르다보면 때로는 장엄한 폭포에서 자신을 투신해 작은 물방울로 부서지는 아픔을 참는다. 이를 용기라 한다.

일곱번째, 대의(大義)이다. 작은 물줄기가 부서지고 깨지는 긴 여정을 견뎌 큰 강을 이루고 바다에 모이니 이를 대의라 한다. (글쓴이 방초)

물의 철학자 탈레스도 노자의 도덕경8장의 마음과 같았을 것이다. 요즈음 세상 다시한번 음미(吟味)해 보아야할 사자성어, 여야 지도자들, 나라를 이끄는 사람들, 제발 깨끗한 세상 살아주기를 ....상선약수(上善若水)만고의 진리이다.

부산항